Terrain(테레인)
위 스크린샷 3개는 유니티엔진6 공식홈페이지 가이드에서 캡쳐해온 것이다
유니티공홈에서도 가이드를 제공하는 것을 알리기 위해 캡쳐해 왔다
1.지형 생성 및 편집
Hierarchy > 3D Object > Terrain 선택으로 테레인 지형을 만들 수 있다
1번 인접한 지형 타일을 만듭니다를 보자
선택하면 이렇게 테레인 옆에 4각형이 나오는데 한번만 클릭해도 새로운 테레인이 만들어져서 수정이 가능하다
2번 지형을 조각 하고 칠합니다
두번째 아이콘인 Paint Terrain을 보자
탭 슬롯에 있는 기능을 한글로 번역한 것이다
1.Set Height(높이 설정)을 보자
스페이스는 월드인지 , 로컬인지 슬롯으로 선택할 수 있다
보통 World(월드)는 유니티엔진에서 전체 구역을 말하는 것이고Local(로컬)은 어떤 객체 내의 구역을 말하는 것이다
Height(높이)는 브러쉬로 칠한 곳이 얼마나 높아질지 나타내는 것이다
다음은 Flatten Tile와 Flatten All이다
이 옵션은 테레인에 있는 타일의 모든 높이를 Height만큼 수정해주는 것이다
브러쉬는 우리가 원하는 모양으로 높이를 올려준다고 생각하면 된다
다음은 Brush Size(브러시 사이즈)와 Opacity(불투명도)이다
브러시 사이즈는 말그대로 우리가 선택한 브러시의 모양대로 지형을 바꿔주는 것이고
불투명도는 브러시의 강도를 선택해주는것이다
2.Paint Holes(페인트 구멍)을 보자
대부분 높이 설정과 항목이 같다
공식홈에서는 동굴이나 안보이는 지형을 만들기 위해 사용하는 툴이라고 한다
3번 Raise or Lower Terain(테레인 올리기 또는 낮추기)
이 옵션은 브러시의 높이 강도만큼 높이를 제한없이 마구 올려주는 옵션이다
shift를 누르면 반대로 원래 높이만큼 내릴 수 있다
따라서 호수가를 만들고 싶다면 기본 높이를 전부 올린다음에 shift를 눌러서 높이를 내리면 된다
4.Stamp Terrain(스탬프 지형)
스탬프 지형은 근처산과 높이를 같게해주면서 평면을 만들어 준다
여기서 Subtract 체크박스를 선택해주면 선택한 지형을 반대로 내려주면서 낮은 평면을 만들어 내는 효과가 있다
5.Smooth Height(부드러운 높이)
주변의 높이를 부드럽게 해주는 기능이다
Blur Direction의 수치를 마이너스로 해주냐 플러스로 해주냐에 따라서 아래로 혹은 높게 지형을 부드럽게 해줄 수 있다
6.Paint Texture(페인트 텍스처)
이제 유니티엔진을 다루시는 분들이 정말 궁금했을 바닥타일에 색을 입히는 것이다
Edit Terrain Layers..을 눌러서 우리가 가진 텍스쳐 중 원하는 택스쳐를 불러오고 레이어로 추가한다
그리고 테레인 레이어의 옵션을 보면 Diffuse와 Normal Map와 Mask Map가 있는데...
이건 쉽게 말해서 기본 테레인 레이어에 추가적은 텍스쳐를 겹쳐서 효과를 나타내는 것이다
초보자 분들은 만질필요가 없지만 고급기능을 배우시기 시작한다면 공부해두자!
3.나무를 추가합니다
필자가 아직 나무 텍스쳐가 없어서 적용한 스샷은 못 보여드리는게 아쉽다 ㅜㅜ
Edit Tress...을 누르면 나무 프리팹을 선택하는게 나와서 Trees에 넣어집니다
마우스 왼쪽 버튼으로 배치고 Shift버튼을 누르면서 왼쪽 버튼을 누르면 나무가 지워집니다
4.풀, 꽃 , 바위등의 세부정보 추가
잔디나 풀, 꽃 등을 넣는 브러쉬이다
Edit Details...으로 잔디나 꽃 등을 넣고 테레인 타일에 칠하는 것이 가능하다
5.선택한 테레인 설정 변경
이 항목은 필자같은 초보자가 다 처리하지 못하므로 유니티6 메뉴얼을 링크하겠다
다행이도 여기 나온 대부분의 옵션들이 설명되어 있다
https://docs.unity3d.com/6000.0/Documentation/Manual/terrain-OtherSettings.html
이상 유니티엔진6 테레인 설명을 마치겠다
마지막으로 필자가 만들어 놓은 지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