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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릭터에 아마튜어 IK, FK 넣기

ruripanda 2025. 7. 21. 16:46

제일먼저 아마튜어의 Edit모드인 것을 확인한 후 메쉬 오브젝트를 숨기고 아마튜어만 표시합니다

 

그리고 아래 스크린 샷 같이 팔꿈치에서 본을 만들어 줍니다

 

위 본은 방향을 제어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Alt + P키를 눌러서 부모자식 관계를 해지해주고 발짝 띠어줍니다

 

그 뒤 ElbowIk라고 명명해줍니다

 

다음으로 IK를 할때 컨트롤러가 될 본을 만듭니다 Hand를 선택하고 복제를 하고 살짝 늘려줍니다

첫번째 스샷에서 Hand를 Shift + D key를 눌러 복제하고 두번째 스샷의 길이를 늘려주는 식으로 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그뒤 Alt + P를 눌러서 부모자식 관계를 해제하고 이름을  HandIK로 바꿔줍니다

 

이제 IK를 설정해줍시다

LowerArm를 선택해줍시다

 

이제 Pose모드를 선택해주고 LowerArm를 선택한 뒤 3번째 스샷의 파란 뼈다귀를 클릭하여 탭을 열어주고 4번째 스샷으로 선택된 Inverse Kinematics(역운동학, IK)를 선택해줍니다

이 작업은 본 제약을 만들어 주는 작업인데 본의 움직임을 제약하거나 다른 본의 움직임의 영향을 받게하는 것 입니다

 

설정해주면 이렇게 어두운 갈색으로 색이 바뀝니다

 

이제 Target에는 대상이 되는 Armature(아마튜어)를 선택해줍니다

첫번째 Bone에는 HandIK를 선택해주고

Pole Target에는 Armature(아마튜어)를 다시 선택해주여 원할하게 구부릴 수 있게해주고

두번째 Bone에는 ElBowIK를 선택해줍니다

이제 Chain Length를 2로 설정해줍니다

 

이제 설정이 완료되었습니다

만약 손바닥이 다른 방향으로 바뀌었다면 Pole Angle를 수정하여 돌려줄 수 있습니다

 

이제 HandIK의 회전에 따라서 Hand가 연동하게 해줍니다

겹친 부분을 선택할때는 Alt + 마우스 왼쪽 버튼으로 중복된 곳에 있는 본을 쉽게 선택할 수 있습니다

Copy Rotation을 선택해줍시다 회전을 복사해주는 것 입니다

Target에는 Amature를 선택해주고 Bone를 HandIK를 선택하여 복사할 본을 선택해줍시다

 

관절을 구부러 주어서 잘 선택되었는지 확인해줍니다

 

이제 발의 IK를 설정해줍시다

LowerLeg의 헤드를 선택해줍시다 그뒤 아래의 스크린샷 처럼 E Key > Y key로 방향을 돌출해 줍시다

다음 부모를 해제해줍니다

이름은 KneeIK로 바꿔줍시다

 

이제 발의 Foot를 Shift + D key를 눌러서 복제해주고 두번째 스샷의 수치를 조절해서 발의 크기를 살짝 키워줍시다

그뒤 아래의 스크린샷 처럼 복제한 본을 FootIK로 명명해줍시다

 

 

이제 IK를 선택해줍시다

포즈 모드를 선택해주고 Shift를 누른 상태에서 FootIK, LowerLeg를 순서대로 선택해줍니다

 

그뒤 Ctrl + Shift+ C key를 눌러서  Inverse Kinematics(역운동학, IK)를 선택해줍시다

 

FootIK를 먼저 선택해주고 LowerLeg를 선택하고 단축키를 눌러서 추가해주면 위 스크린샷의 화살표 부분은 자동으로 선택이 됩니다

시간을 아낄 수 있는 좋은 조작법 입니다

이제 위 스크린샷에 화살표로 표시된 부분을 설정해줍시다

필자의 경우 방향이 잘못되어서 PoleAngle를 90도로 잡아줬습니다

너무 직각으로 본을 설정해주면 다리가 재대로 안 굽혀질 수 있다 살짝 접혀지게 해주자

 

이제 Foot를 선택해주고 Capy Rotation을 해준다

 

이제 위에처럼 세팅해준다

 

 


IK를 설정해서 만들어진 본은 Root와 관계가 없으므로 연결되지 않도록 해제해야 한다

Edit모드로 들어가서 FootIK, KneeIK, EibowIK, HandIK를 반드시 각각 선택해서 위 스샷 처럼 체크 해제해 준다

 

이제 부모를 설정해서 더 쉽게 움직이게 한다

Edit모드에서 Footk, KneeIK, ElbowIK, HandIK를 순서대로 선택해주고 마지막으로 부모로 만들 본 Root를 Shift를 누른 상태에서 선택해준다

이제 Ctrl + P key를 누르고 Keep Offset를 눌러서 선택해준다

 

이렇게 선택해주면 Pose모드에서 본이 마구잡이로 날뛰면서 선택하던게 멈춘다

 

이제 발의 가동영역을 제한해준다

 

LowerLeg를 클릭해주고 오른쪽 스크린샷의 화살표를 따라서 클릭해주고 Max값을 0으로 맞춰준다

 

그러면 이렇게 움직임이 제한된다